노무현전 대통령 서거 -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고양이, 개의 조류독감 감염 가능성 :: 2006/11/28 18:52

어제 올린 글은 자기 전에 급하게 올린것이라서 좀 부실했습니다. 어제 올렸던 참고 자료들을 바탕으로 해서 새로 정리했습니다.
======================================

-고양이 및 고양이과 동물들의 조류독감 감염 및 관련 연구 사례 모음(시간순)

2003년 말
남동 아시아 지역에서 H5N1 조류독감 바이러스에 감염된 집고양이들 확인. 감염된 야생 조류를 날로 먹었거나 직접 접촉한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추정됨.

2003년 12월
근처의 도살장에서 구입한 닭고기를 날로 섭취한 두마리의 호랑이와 레오파드가 태국의 동물원에서 사망. 이후 H5N1 조류독감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실을 확인.

2004년 2월
태국에서 H5N1 조류독감 바이러스에 감염된 한 집고양이 가족 발견. 사망한 고양이의 3분의 2에서 H5N1 조류독감 바이러스 발견. 15마리 중 14마리 사망. 고양이 주인이 한 고양이가 죽은 닭과 접촉했었음을 확인.

2004년 2월
방콕 주변의 동물원에서 사망한 한마리의 레오파드와 세마리의 고양이에게서 조류독감 바이러스 발견. 같은해 3월, 같은 동물원에서 백호 한마리가 조류독감으로 사망. 

2004년 9월
고양이가 H5N1 조류독감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으며 고양이간에 바이러스를 전염시키는 것도 가능하다는 것을 실험을 통해 확인. 이 연구결과가 있기 전까지는 고양이가 모든 종류의 조류독감 바이러스에 저항력이 있다고 여겨졌었음.

2004년 10월
태국의 한 동물원에서 닭고기를 날로 먹은 다수의 호랑이가 사망. 441마리 중에서 147마리의 호랑이가 감염되어 사망하거나 안락사됨. 이후 조사를 통해 일부 호랑이간에 바이러스 전염이 있었다는 것이 확인됨.

2004년 10월
감염된 조류를 급여한 고양이가 H5N1 조류독감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으며 다른 건강한 고양이에게 전염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담은 논문이 사이언스지에 실림.

2005년 10월~2006년 2월
이라크와 인도네시아의 조류독감 발생 지역에서 다수의 고양이 사망이 보고됨.

2006년 2월
2월 중순경, 100여마리의 야생 조류가 사망한 독일의 한 섬에서 집고양이 한마리가 숨진체 발견. 이후 H5N1 조류독감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던 사실을 확인.

2006년 3월
감염된 조류가 발견된 오스트리아의 한 고양이 보호소의 고양이 40마리 중 세마리가 H5N1 조류독감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는 것을 발견. 하지만, 증상을 보이지는 않았음.

2006년 3월
독일에서 H5N1 조류독감에 감염된 두마리의 고양이 추가 발견.

-조류독감에 감염된 고양이가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는가?

현재까지 조류독감에 감염된 고양이로부터 사람이 감염될 수 있다는 증거는 없음.
고양이와 사람간에 전염되는 조류독감 바이러스 변종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 없음.
조류가 고양이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양의 바이러스를 보유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는 고양이가 사람에게 조류독감을 전염시킬 가능성이 무척 적다거나 가능성이 없다는 것을 보여줌
.

-고양이간에 전염될 수 있는가?

감염된 고양이가 다른 고양이들에게 전염시킬 수 있다는 것을 실험을 통해 확인.
감염 경로는 주로 대소변, 기관지 분비물.

-고양이가 다른 동물들에게 조류독감을 전염시키는 원인인가?

조류독감이 발병한 지역에서 많은 수의 조류가 감염된것과 달리 같은 지역의 고양이는 극히 일부만 감염된 사실로 부터 고양이가  H5N1 조류독감 바이러스를 옮기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여겨지지는 않음.

-감염률, 사망률

아직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진 사실이 없어 보임.



-아래는 제 의견입니다.

요 며칠간 고양이 관련 커뮤니티들을 돌아다니다가 고양이는 조류독감에 감염되지 않는다고 말하시는 분들을 종종 목격했습니다. 하지만, 위에 정리한 것과 같이 감염된 조류와의 직접 접촉 이외에도 날고기를 먹은 고양이가 조류독감에 감염되어 사망할 수 있다는 것은 엄연한 사실입니다. 물론 감염률과 사망률에 대해서는 알려진바가 없기 때문에 지금 당장 패닉상태에 빠질 필요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감염된 조류와의 집적 접촉이나 감염된 닭의 고기를 날로 먹이지만 않으면 감염될 가능성이 없다는 것입니다.

조류독감이 발생한 지역에서 고양이를 풀어서 기르지 않는한 감염된 조류와 직접 접촉할 가능성은 없습니다. 또한 현재 정부발표대로라면 감염된 닭의 살코기가 유통될 가능성도 거의 없으므로 설사 생육식을 먹는 집고양이라 하더라도 조류독감에 감염될 가능성은 극히 낮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즉, 생닭고기를 고양이에게 먹이는 것은 승률이 무척 높은 도박임에 틀림 없습니다. 하지만 도박의 대상이 반려묘의 생명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승률이 높다고 해서 무작정 베팅하기는 꺼림칙 하다고 여겨집니다. 또한, 감염된 닭고기가 유통되지 않는다는 정부의 발표를 100% 신뢰하기가 어렵기도 하고 조류독감이 진정되지 않고 오히려 악화되고 있다는 점 또한 마냥 안심하고 있을 수만은 없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당분간 조류 독감이 진정될 동안만이라도 닭고기를 익혀서 주는게 좋을 것 같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현재는 조류 독감에 대해 알려진바가 그리 많지 않습니다. 현재 집고양이 중에서 생식을 먹는 경우는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대부분 아직은 사료나 화식을 먹이고 있고, 위의 사례에 나온 (감염된 조류의 날고기 섭취로 인해 사망한)고양이들은 우연히 감염된 조류를 날로 먹은 경우이기 때문에 감염된 사례가 극히 드물게 보고되고 있을뿐인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감염된 고기를 날로 먹은 고양이과 동물들이 사망한 사례는 보시다시피 꽤 많습니다. 생식하는 고양이들에게 감염된 닭고기를 먹였을 경우 사망율은 어떨까요? 지금은 확실하게 무엇을 말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사람이 감염되었을 때 치사율이 50%라는 정보만 알고 있을 뿐이지, 고양이의 감염률, 치사율에 대해서는 아는바가 없습니다. 사람의 경우만큼이나 높을 수도 있고 반대로 자연식을 통해 만들어 놓은 면역력으로 쉽게 이겨낼 수 있을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수년이 지나서 더 많은 정보가 쌓이게 되면 좀 더 현명한 판단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 조류독감이 발병하더라도 감염된 닭고기의 유통을 철처히 막을 수 있는 시스템이 잘 정비된 지역에서는 고양이가 닭고기를 날로 먹어서 조류독감에 감염되어 사망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것이 사실로 굳어질 시기가 되면 조류 독감 때문에 마음을 졸일 필요가 없겠지요.

그런데, 지금은 아직 확신을 갖기에는 이른 시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당분간은 조류독감이 발생하면 확산되지 않고 진정될 때까지만이라도 닭고기를 익혀서 먹이는게 안전할 것 같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뻔한 소립니다만, 선택은 반려인들의 몫입니다. 다른 의견들도 참고하신 후에 심사숙고 하셔서 결정 내리시길 바랍니다.




*개, 고양이 살처분을 반대합니다.

본문중에 명확히 언급했다시피 조류독감에 감염된 고양이, 개가 사람에게 조류독감을 옮긴다는 과학적인 증거는 없으며 가능성도 극히 희박하거나 없다고 합니다.
또한, 마찬가지로 다른 동물에게 감염시킬 가능성도 무척 적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분명히 이 내용을 지적하고 있음에도 일부 난독증 환자들이 이 글을 개, 고양이 살처분의 근거로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조류독감의 확대를 우려한다면 개, 고양이뿐 아니라 설치류 같은 작은 동물들도 모두 도살해야 하지만 대한민국의 멍청한 공무원들은 개, 고양이만을 살처분하고 있습니다. 쥐는 잡아 죽이기 어려우니 눈에 잘 띄고 덩치가 비교적 큰데다가 평소에도 잡아 먹기 때문에 생명에 대한 존중감 따위는 진작에 내팽개친, 그래서 비교적 잡아들이기 쉬운 개, 고양이들만을 살처분하고 있는듯 합니다. 눈에 보이는 것만, 생각하기 쉬운 것 이외에는 눈에 들어오지 않는 전형적인 무능하고 게으른 대한민국의 공무원 스러운 사고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시라도 이 글을 개, 고양이 살처분의 근거로 사용하는 사례를 보신다면 '난독증' 환자라고 마음껏 비웃어 주시길 바랍니다.

조류독감이 유행했던 외국에서도 이렇게까지 무자비한 살처분을 한 사례는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WHO의 전문가 역시 한국의 이런 무차별적인 살처분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고 발언한 것이 외신을 통해 전해졌다고 알고 있습니다.

비인도적이고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며 대한민국 정부의 무식함을 세계에 자랑하는 개, 고양이 등의 살처분을 반대합니다.

관련글:
< 조류독감 살처분에 대한 항의 및 관련 요구사항  >
불쌍한 동물들의 비인도적인 살처분을 막아주세요!!!


**개의 조류독감 사망 사례
Fatal Avian Influenza A H5N1 in a Dog
개가 조류독감으로 인해 사망한 사례는 처음 보고된 것 같습니다.

***참고 자료들

H5N1 avian influenza in domestic cats

H5N1 avian influenza: timeline

Reports of infection in domestic cats (Thailand)

Warnings issued over cats with bird flu

H5N1 in cats -- 8 March 2006

Avian H5N1 Influenza in Cats
(Science 8 October 2004: 241)

A SELECTION OF FREQUENTLY ASKED QUESTIONS ON ANIMALS, FOOD AND WATER - EXECUTIVE VERSION

Information on H5N1 in Cats

Avian Influenza H5N1 in Tigers and Leopards
(Emerging Infectious Diseases, Vol. 10, No. 2)

-CRYSTALCATS.net

2006/11/28 18:52 2006/11/28 18:52
Trackback Address :: http://www.crystalcats.net/tt/trackback/355
[로그인][오픈아이디란?]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