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전 대통령 서거 -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식물 치료 요법]허브의 독성에 대하여 :: 2005/07/07 00:36


Herbs for Pets

Chapter 1. Principles an Practices of Herbalism
1장. 식물 치료 요법의 원리와 실제


- A few words about toxicity
- 허브의 독성에 대하여



허브의 경우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는 무척 드물지만, 일반적인 사용 방법을 벗어나는 경우에는 어떤 식물이건 독성을 나타낼 수 있다.

독성이 나타나는 것은 사용량과 상대적인 흡수율, 그리고 여분의 물질을 흡수하거나 배출해내는 동물 각각의 능력에 따라 달리 나타난다. 만약 신체가 자신의 기능을 통해 효과적으로 다룰 수 없는 만큼의 양 혹은 농도의 물질을 흡수하게 되면 여분의 양을 즉각적인 방법으로 배출해 내야 한다. 구토, 설사 및 그외의 소화기관을 비우는 기능들을 통해 침입한 물질들을 배출하게 된다. 이것이 실패하면 기능장애 등의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수의학적 용도로 흔히 사용되는 대부분의 허브들은 안전하며 크게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편이다. 만약 동물이 어떤 허브에 특별히 민감하거나 혹은 너무 많은 양을 투여한 경우 투여 직후 바로 토해내어 배출하게 된다. 이외에 가려움, 빛에 대한 민감한 반응, 설사등이 나타나면 독성이 나타났다는 신호이다.

독성에 의한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제일 중요한 것은 절제하는 것이다. 비록 허브가 일반적인 약품에 비해 덜 자극적이라고는 하지만 주의할 점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영양 보충제로 사용할 수 있는 쐐기풀(nettle), 알팔파(alfalfa), 아마씨(flaxseed)같은 허브들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소화기 장애나 피부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많은 양을 사용하거나 과도한 사용기간으로 인해 나타나는 문제 이외에, 어떤 동물의 경우 특정 허브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항상 주의를 기울이는게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방법이다. 작은 양으로 시작해서 부작용이 나타나는지 주의깊게 관찰하도록 하라.


senna(센나)


*역시... 각각의 허브들에 대한 독성 등 주의사항에 대해서는 나중에 번역해서 올리겠습니다.

-CRYSTALCATS.net

2005/07/07 00:36 2005/07/07 00:36
Trackback Address :: http://www.crystalcats.net/tt/trackback/87
[로그인][오픈아이디란?]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