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타우린 일일 권장량에 대한 오해

2006/02/21 06:53

타우린의 일일 권장량에 대해 여러가지 잘못된 정보가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양이 생식 보충제를 판매하는 사이트 중의 하나인 필라인 퓨처 닷컴의 타우린 관련 정보(http://www.felinefuture.com/nutrition/taurine.php)에서 인용한 NRC의 가이드 라인을 보면,

National Research Council 에서 상업 건사료의 타우린 함유량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고 적고 있습니다.

'400 mg of Taurine/kg of diet'


이 의미는 상업 건사료 1kg 당 400mg(0.4g) 의 타우린이 함유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을 뜻합니다.(임신묘는 500mg)


체중 4kg의 고양이에게 권장되는 일일 건사료 섭취량이 약 60g이므로 결국 하루에 24mg(0.024g)의 타우린을 섭취해야 한다는 뜻이 됩니다.

이정도의 양이 얼마만큼에 해당하는가는 "고양이에게 하루 필요한 타우린양"에 설명해놨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문제는 위의 NRC의 타우린 권장량이 잘못 해석되어 알려지다보니 타우린 권장량에 대해 서로 다르게 이해하고 있는 경우가 있다는 점입니다.


대개 두가지 경우가 있는데, 한가지는 '400 mg of Taurine/kg of diet'에서 뒤쪽의 'of diet'를 못보고 '400 mg of Taurine/kg'로 오해해서 체중 1kg당 400mg의 타우린을 섭취해야 한다고 설명하는 경우입니다. 이렇게 해석하면 체중 4kg의 고양이는 하루에 1.6g의 타우린을 섭취해야 한다는 것인데... 음식중에 타우린이 제일 많이 함유된 해조류를 섭취한다 해도 하루 100g 이상의 해조류를 섭취해야만 가능한 수치입니다.


두번째 경우는 단순히 '400 mg of Taurine' 혹은 (임신묘의 경우) '500 mg of Taurine'만 보고 하루에 고양이에게 400(혹은 500)mg의 타우린이 필요하다고 잘못 해석하는 경우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아마 이렇게 알려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일 경우입니다. 이 수치는 해조류를 하루에 약 50g 이상 섭취해야 가능한 수치인데... 이 수치가 맞다면 자연에서 고양이가 생존하기 위해서는 매일 바닷속에 잠수해서 해조류를 매 끼니의 절반 이상씩 섭취해야만 할 겁니다.(쓰고 보니 재밌네.)




암튼, 핵심은... 타우린의 일일 권장량은 체중 4kg 기준으로 약 24mg정도가 맞는 수치라는 것입니다.(체중 1kg 당 6mg에 해당합니다.)

Tags

고양이 자연식, 자연식, 타우린